인문사회(안)

1. ⌜국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 : 초·중학교 인문사회⌟ 개발 목적
• 인문사회 영재교육의 목표 및 방향성 제시
• 인문사회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체계성 및 연계성 구축
• 인문사회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질 관리 차원의 평가 준거 제공
2. ⌜국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 : 초·중학교 인문사회⌟ 프로그램의 구성
• 국내·외 인문사회 영재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 정규 교육과정의 내용체계와의 연계성, 학문 및 교과 분류체계 등에 근거하여 인문사회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언어과’와 ‘사회과’로 구성
• ‘언어과’는 언어기능 중심으로 접근하되 문학, 역사, 철학 및 일반사회 영역의 통합적 주제를 중심으로 개발하고 ‘사회과’는 역사, 지리, 일반사회, 윤리철학을 관통하는
대주제(big idea)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조직하는 방식으로 개발
3. ⌜국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 : 초·중학교 인문사회⌟ 인문사회 영재의 핵심 역량
초·중학교 인문사회⌟ 인문사회 영재의 핵심 역량 리스트입니다.
구분 핵심역량
언어과 · 의사소통 역량
·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
· 지식정보처리 역량
·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
· 문화 향유 역량
· 자기 관리 역량
사회과 · 창의적 사고력
· 비판적 사고력
· 문제해결력
· 의사결정력
· 의사소통 및 협업능력
· 정보활용능력
4. ⌜국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 : 초·중학교 인문사회⌟ 프로그램의 내용 요소
• 언어과
언어과 리스트입니다.
영역 대주제 하위주제
초등학교 중학교 기본 중학교 심화
언어와 인간의 삶 언어이해 · 말소리와 재미
· 문장의 의미와 사용
· 국어규범
· 문자의 기능과 특징
· 비유와 속담
· 담화와 글의 요소
· 한글과 인간 권리
· 단어 선택과 사용
· 의사소통의 맥락
언어와 인간 이해 · 언어와 인간의 특성
· 언어와 감정
· 준언어와 비언어
· 언어의 기능
· 언어와 유머
· 간접화법
· 언어와 사고
· 언어와 정체성
· 협력적 의미구성과 언어 윤리
언어과 세계 이해 · 언어와 사회적 관계
· 매체 특성과 선택
· 언어와 문화
· 세계의 언어
· 언어 변이와 코드
· 언어와 힘
· 언어의 변화
· 언어와 세계관
· 언어와 공동체
소통과 참여 글과 소통 · 필자 들여다보기
· 필자의 눈으로 독자 들여다보기
· 자료를 활용하여 글쓰기
· 장르의 이해
· 필자의 입장에서 독자 고려
· 논증의 기초 이해하기
· 장르의 생성과 소멸
· 청소년의 장르, 새로운 글쓰기
· 논증을 활용한 글쓰기
다양한 소통 · 재미있는 말하기
· 복합양식적 텍스트 구성하기
· 소통 공간의 변화 탐구하기
· 프레젠테이션의 세계 경험하기
· 글의 힘 이해하기
· 디지털 환경과 소통
· 성공적인 협상하기
· 효과적인 설득하기
· 소통의 다양성 이해하기
참여와 공감 · 대화의 참여 태도
· 즐겁게 대화하기
· 온라인 대화하기
· 대화 알기
· 효과적으로 대화하기
· 토론하기
· 대화의 원리 개발하기
· 갈등 해결하기
· 리더의 말하기 체험하기
창작과 열정 삶의 서사적 이해 · 서사와 삶
· 서사의 내용 만들기
· 서사의 형식 꾸미기
· 자기와 서사
· 자전적 서사 만들기
· 자전적 서사 확장하기
· 서사와 현실
· 현실 인식의 맥락화
· 비판적 인식의 서사화
매체의 변화와 창작의 변이 · 옛이야기의 모티프
· 옛이야기의 전승
· 옛이야기의 재창작
· 매체 언어의 특성
· 매체 언어를 분석하기
· 매체 언어로 이야기 만들기
·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창작 방식의 변화
·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의 이해
·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의 창작
문학적 소통 · 시적 발상의 목적
· 비유와 상징 활용하기
· 이미지와 분위기 표현하기
· 플롯에 담긴 공동체의 가치
· 기대 층위의 재미
· 질문 층위의 재미
· 인간의 심리와 인물의 성격
· 인물의 심리와 유형
· 심리의 형상화
• 사회과
사회과 리스트입니다.
영역 대주제 하위주제
초등학교 중학교 기본 중학교 심화
삶의 이해와 환경 행복 · 행복의 의미와 조건
· 다양한 행복의 기준
· 행복한 삶과 국가
· 행복과 쾌락, 노력
· 더불어 사는 행복한 정치
· 행복한 삶의 경제적 토대
· 행복한 공간 만들기
·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행복론
· 한국인의 행복관
자연환경 · 자연환경과 인간생활의 관계
· 자연을 바라보는 관점
· 환경문제의 이해
· 자연환경과 인간 생활의 상호작용
· 자연관에 대한 이해
· 환경문제와 지구환경
· 자연환경과 인간생활의 균형
· 인간과 자연의 바람직한 관계
· 환경문제의 해결
생활공간 · 산업화와 도시화의 이해
· 교통·통신의 발달과 정보화 이해
· 거주 지역의 변화
· 산업화, 도시화와 생활 변화
· 교통·통신의 발달과 정보화로 인한 문제
· 거주 지역 변화와 그 영향
· 산업화, 도시화의 문제 해결
· 교통·통신의 발달과 정보화와 미래사회
· 거주 지역의 문제해결과 미래사회
인간과 공동체 인권 · 인권의 의의
· 인권 보장과 헌법
· 인권 침해 문제와 대책
· 인권 보장의 역사
· 헌법과 기본권
· 인권 보장 노력과 방법
· 현대사회의 인권 문제
· 기본권 제한과 충돌
· 인권 구제 방법과 절차
시장 · 시장의 의미와 종류
· 희소성과 합리적 선택
· 직업과 여가
· 시장경제의 제도적 원칙과 시장 가격
· 경제 주체의 역할과 책임
· 국내 총생산의 의미와 영향
· 시장 실패의 의미와 사례
· 정부 개입의 문제와 대책
· 국내 총 생산액 증가와 경제 성장의 관계
정의 · 정의의 의미
· 실질적 정의와 절차적 정의
· 현대사회의 부정의
· 정의로운 사회의 조건
· 사회적 소수자와 적극적 우대정책
· 정의 실현을 위한 복지정책
· 사회 및 공간 불평등과 정의
·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 법과 정의 실현의 의의와 한계
사회 변화와 공존 문화 · 문화권의 형성과 이해
· 문화의 의미와 속성
· 문화 변동과 전통문화
· 문화와 윤리
· 문화 이해 태도와 문화 상대주의
· 문화 다양성과 다문화 사회
· 문명의 탄생과 충돌
· 세계화와 지역 문화
· 공정무역을 통한 자원 분배
세계화 · 세계화의 의미
· 세계화의 문화적·경제적 영향
· 세계 속의 우리나라
· 세계화의 긍정적·부정적 측면
· 세계화로 인한 문화 갈등
· 세계화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 다국적 기업의 의미와 영향
· 세계화와 지역 문화
· 공정무역을 통한 자원 분배
지속가능한 삶 · 갈등의 이해와 해결
· 지속가능한 삶의 개념
· 공존의 세계와 인류 평화
· 갈등과 불균등의 조건
· 지속가능한 삶의 조건
· 공존의 세계와 세계시민
· 갈등과 불균등의 해결
· 지속가능한 삶의 문제와 해결
· 공존의 세계와 세계 평화
· 인문사회 영재교육 프로그램 교수·학습 방법
인문사회 영재교육 프로그램 교수·학습 방법 리스트입니다.
구분 교수·학습 방법
언어과 · 언어 활동 실제성 강조
· 원활한 교사-학습자 상호작용 및 학습자간 동료 학습 중심 교수·학습 계획 및 실행
· 언어 사용 시 발생되는 다양한 언어 현상의 특징 및 언어·인간·사회 관계에 대한 학습자들의 심층적·주도적 탐색 환경 조성: 다양한 탐구 학습 및 프로젝트 학습 제공,
학습자 주도적 관련 자료 수집·분석·이론화 추구
사회과 · 단순지식암기방식 지양, 일상생활 기반의 다양한 사회적 현상 이해 및 관련 가치·태도 등의 통합적 연계 중심 지도
· 학습자 기존 지식 체계 바탕의 시간적, 공간적, 사회적, 윤리적 인식 및 사고 통합 지도
· 시사 문제 및 일상생활 속 학습 주제 파악 제고, 통합적 관점에서의 사회 현상 종합 능력 함양을 위한 협동 학습 방안 적용
· 탐구 학습, 현장 답사, 체험 학습, 사례 조사 학습, 시뮬레이션 학습, 토론 및 토의 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및 전략 활용
· 학습자 학업 성취 수준 및 흥미 적합성 고려: 지도, 도표, 영화, 슬라이드, 통계, 연표, 사료, 연감, 신문, 방송, 사진, 기록물, 여행기, 탐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한 주제 선정
· 인문사회 영재교육 프로그램 평가 방법
인문사회 영재교육 프로그램 평가 방법 리스트입니다.
구분 평가 방법
언어과 · 학습 전 과정 평가: 학습자의 요구 및 수준, 학습자의 발달 정도, 프로그램의 적절성 수시 점검
· 언어 사용 실제 중심 평가
· 언어 활동 총체성 고려, 다면적·종합적 평가 추구: 내용적 측면, 형식적 측면 고려
· 평가 주체 다양화: 학습자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등
사회과 · 결과 중심의 일회성 평가 탈피, 과정 중심 평가 지향: 선다형, 서술형, 논술형,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방법 활용, 지식 습득 여부 보다 교과 역량 및 고차적 사고력 중심
· 단순 사실 이해 측정 지양, 다양한 자료 및 실생활 관련 사례 활용, 창의적 문제 해결력 및 바람직한 가치·태도 측정
· 탐구기능, 실제적 기능 사회적 기능에 대한 다면적 평가
· 복합적 사회 현상 관련에 대한 다양한 가치 및 관점 이해, 합리적 가치의 내면화 정도, 가치에 대한 분석 및 판단 능력 평가
· 학습 과정과 결과를 함께 평가
· 평가 계획 수립, 평가 결과 처리 및 활용의 객관성, 공정성 유지
· 선다형, 서술형, 논술형, 면접, 체크리스트, 토론, 논술, 발표, 답사보고서, 시뮬레이션,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결과물 등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 활용
5. ⌜국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 : 초·중학교 인문사회⌟ 참고 자료
다운로드 리스트입니다.
언어과 단위 프로그램 예시 1: 초등학교 5-6학년 다운로드
언어과 단위 프로그램 예시 2: 중학교 1-3학년 기본 다운로드
언어과 단위 프로그램 예시 3: 중학교 1-3학년 심화 다운로드
사회과 단위 프로그램 예시 1: 초등학교 4-6학년 다운로드
사회과 단위 프로그램 예시 2: 중학교 1-3학년 기본 다운로드
사회과 단위 프로그램 예시 3: 중학교 1-3학년 심화 다운로드
다운로드 리스트입니다.
⌜국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 : 초·중학교 인문사회⌟ 다운로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