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안)
구분 | 핵심역량 |
---|---|
언어과 | · 의사소통 역량 ·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 · 지식정보처리 역량 ·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 · 문화 향유 역량 · 자기 관리 역량 |
사회과 | · 창의적 사고력 · 비판적 사고력 · 문제해결력 · 의사결정력 · 의사소통 및 협업능력 · 정보활용능력 |
영역 | 대주제 | 하위주제 | ||
---|---|---|---|---|
초등학교 | 중학교 기본 | 중학교 심화 | ||
언어와 인간의 삶 | 언어이해 | · 말소리와 재미 · 문장의 의미와 사용 · 국어규범 |
· 문자의 기능과 특징 · 비유와 속담 · 담화와 글의 요소 |
· 한글과 인간 권리 · 단어 선택과 사용 · 의사소통의 맥락 |
언어와 인간 이해 | · 언어와 인간의 특성 · 언어와 감정 · 준언어와 비언어 |
· 언어의 기능 · 언어와 유머 · 간접화법 |
· 언어와 사고 · 언어와 정체성 · 협력적 의미구성과 언어 윤리 |
|
언어과 세계 이해 | · 언어와 사회적 관계 · 매체 특성과 선택 · 언어와 문화 |
· 세계의 언어 · 언어 변이와 코드 · 언어와 힘 |
· 언어의 변화 · 언어와 세계관 · 언어와 공동체 |
|
소통과 참여 | 글과 소통 | · 필자 들여다보기 · 필자의 눈으로 독자 들여다보기 · 자료를 활용하여 글쓰기 |
· 장르의 이해 · 필자의 입장에서 독자 고려 · 논증의 기초 이해하기 |
· 장르의 생성과 소멸 · 청소년의 장르, 새로운 글쓰기 · 논증을 활용한 글쓰기 |
다양한 소통 | · 재미있는 말하기 · 복합양식적 텍스트 구성하기 · 소통 공간의 변화 탐구하기 |
· 프레젠테이션의 세계 경험하기 · 글의 힘 이해하기 · 디지털 환경과 소통 |
· 성공적인 협상하기 · 효과적인 설득하기 · 소통의 다양성 이해하기 |
|
참여와 공감 | · 대화의 참여 태도 · 즐겁게 대화하기 · 온라인 대화하기 |
· 대화 알기 · 효과적으로 대화하기 · 토론하기 |
· 대화의 원리 개발하기 · 갈등 해결하기 · 리더의 말하기 체험하기 |
|
창작과 열정 | 삶의 서사적 이해 | · 서사와 삶 · 서사의 내용 만들기 · 서사의 형식 꾸미기 |
· 자기와 서사 · 자전적 서사 만들기 · 자전적 서사 확장하기 |
· 서사와 현실 · 현실 인식의 맥락화 · 비판적 인식의 서사화 |
매체의 변화와 창작의 변이 | · 옛이야기의 모티프 · 옛이야기의 전승 · 옛이야기의 재창작 |
· 매체 언어의 특성 · 매체 언어를 분석하기 · 매체 언어로 이야기 만들기 |
·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창작 방식의 변화 ·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의 이해 ·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의 창작 |
|
문학적 소통 | · 시적 발상의 목적 · 비유와 상징 활용하기 · 이미지와 분위기 표현하기 |
· 플롯에 담긴 공동체의 가치 · 기대 층위의 재미 · 질문 층위의 재미 |
· 인간의 심리와 인물의 성격 · 인물의 심리와 유형 · 심리의 형상화 |
영역 | 대주제 | 하위주제 | ||
---|---|---|---|---|
초등학교 | 중학교 기본 | 중학교 심화 | ||
삶의 이해와 환경 | 행복 | · 행복의 의미와 조건 · 다양한 행복의 기준 · 행복한 삶과 국가 |
· 행복과 쾌락, 노력 · 더불어 사는 행복한 정치 · 행복한 삶의 경제적 토대 |
· 행복한 공간 만들기 ·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행복론 · 한국인의 행복관 |
자연환경 | · 자연환경과 인간생활의 관계 · 자연을 바라보는 관점 · 환경문제의 이해 |
· 자연환경과 인간 생활의 상호작용 · 자연관에 대한 이해 · 환경문제와 지구환경 |
· 자연환경과 인간생활의 균형 · 인간과 자연의 바람직한 관계 · 환경문제의 해결 |
|
생활공간 | · 산업화와 도시화의 이해 · 교통·통신의 발달과 정보화 이해 · 거주 지역의 변화 |
· 산업화, 도시화와 생활 변화 · 교통·통신의 발달과 정보화로 인한 문제 · 거주 지역 변화와 그 영향 |
· 산업화, 도시화의 문제 해결 · 교통·통신의 발달과 정보화와 미래사회 · 거주 지역의 문제해결과 미래사회 |
|
인간과 공동체 | 인권 | · 인권의 의의 · 인권 보장과 헌법 · 인권 침해 문제와 대책 |
· 인권 보장의 역사 · 헌법과 기본권 · 인권 보장 노력과 방법 |
· 현대사회의 인권 문제 · 기본권 제한과 충돌 · 인권 구제 방법과 절차 |
시장 | · 시장의 의미와 종류 · 희소성과 합리적 선택 · 직업과 여가 |
· 시장경제의 제도적 원칙과 시장 가격 · 경제 주체의 역할과 책임 · 국내 총생산의 의미와 영향 |
· 시장 실패의 의미와 사례 · 정부 개입의 문제와 대책 · 국내 총 생산액 증가와 경제 성장의 관계 |
|
정의 | · 정의의 의미 · 실질적 정의와 절차적 정의 · 현대사회의 부정의 |
· 정의로운 사회의 조건 · 사회적 소수자와 적극적 우대정책 · 정의 실현을 위한 복지정책 |
· 사회 및 공간 불평등과 정의 ·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 법과 정의 실현의 의의와 한계 |
|
사회 변화와 공존 | 문화 | · 문화권의 형성과 이해 · 문화의 의미와 속성 · 문화 변동과 전통문화 |
· 문화와 윤리 · 문화 이해 태도와 문화 상대주의 · 문화 다양성과 다문화 사회 |
· 문명의 탄생과 충돌 · 세계화와 지역 문화 · 공정무역을 통한 자원 분배 |
세계화 | · 세계화의 의미 · 세계화의 문화적·경제적 영향 · 세계 속의 우리나라 |
· 세계화의 긍정적·부정적 측면 · 세계화로 인한 문화 갈등 · 세계화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
· 다국적 기업의 의미와 영향 · 세계화와 지역 문화 · 공정무역을 통한 자원 분배 |
|
지속가능한 삶 | · 갈등의 이해와 해결 · 지속가능한 삶의 개념 · 공존의 세계와 인류 평화 |
· 갈등과 불균등의 조건 · 지속가능한 삶의 조건 · 공존의 세계와 세계시민 |
· 갈등과 불균등의 해결 · 지속가능한 삶의 문제와 해결 · 공존의 세계와 세계 평화 |
구분 | 교수·학습 방법 |
---|---|
언어과 | · 언어 활동 실제성 강조 · 원활한 교사-학습자 상호작용 및 학습자간 동료 학습 중심 교수·학습 계획 및 실행 · 언어 사용 시 발생되는 다양한 언어 현상의 특징 및 언어·인간·사회 관계에 대한 학습자들의 심층적·주도적 탐색 환경 조성: 다양한 탐구 학습 및 프로젝트 학습 제공, 학습자 주도적 관련 자료 수집·분석·이론화 추구 |
사회과 | · 단순지식암기방식 지양, 일상생활 기반의 다양한 사회적 현상 이해 및 관련 가치·태도 등의 통합적 연계 중심 지도 · 학습자 기존 지식 체계 바탕의 시간적, 공간적, 사회적, 윤리적 인식 및 사고 통합 지도 · 시사 문제 및 일상생활 속 학습 주제 파악 제고, 통합적 관점에서의 사회 현상 종합 능력 함양을 위한 협동 학습 방안 적용 · 탐구 학습, 현장 답사, 체험 학습, 사례 조사 학습, 시뮬레이션 학습, 토론 및 토의 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및 전략 활용 · 학습자 학업 성취 수준 및 흥미 적합성 고려: 지도, 도표, 영화, 슬라이드, 통계, 연표, 사료, 연감, 신문, 방송, 사진, 기록물, 여행기, 탐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한 주제 선정 |
구분 | 평가 방법 |
---|---|
언어과 | · 학습 전 과정 평가: 학습자의 요구 및 수준, 학습자의 발달 정도, 프로그램의 적절성 수시 점검 · 언어 사용 실제 중심 평가 · 언어 활동 총체성 고려, 다면적·종합적 평가 추구: 내용적 측면, 형식적 측면 고려 · 평가 주체 다양화: 학습자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등 |
사회과 | · 결과 중심의 일회성 평가 탈피, 과정 중심 평가 지향: 선다형, 서술형, 논술형,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방법 활용, 지식 습득 여부 보다 교과 역량 및 고차적 사고력 중심 · 단순 사실 이해 측정 지양, 다양한 자료 및 실생활 관련 사례 활용, 창의적 문제 해결력 및 바람직한 가치·태도 측정 · 탐구기능, 실제적 기능 사회적 기능에 대한 다면적 평가 · 복합적 사회 현상 관련에 대한 다양한 가치 및 관점 이해, 합리적 가치의 내면화 정도, 가치에 대한 분석 및 판단 능력 평가 · 학습 과정과 결과를 함께 평가 · 평가 계획 수립, 평가 결과 처리 및 활용의 객관성, 공정성 유지 · 선다형, 서술형, 논술형, 면접, 체크리스트, 토론, 논술, 발표, 답사보고서, 시뮬레이션,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결과물 등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 활용 |
언어과 단위 프로그램 예시 1: 초등학교 5-6학년 | 다운로드 |
---|---|
언어과 단위 프로그램 예시 2: 중학교 1-3학년 기본 | 다운로드 |
언어과 단위 프로그램 예시 3: 중학교 1-3학년 심화 | 다운로드 |
사회과 단위 프로그램 예시 1: 초등학교 4-6학년 | 다운로드 |
사회과 단위 프로그램 예시 2: 중학교 1-3학년 기본 | 다운로드 |
사회과 단위 프로그램 예시 3: 중학교 1-3학년 심화 | 다운로드 |
⌜국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 : 초·중학교 인문사회⌟ 다운로드 | 다운로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