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1. ⌜국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 초·중학교 수학⌟ 개발 목적
• 영재교육 수학분야에 공통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목표 및 방향성 제시
• 수학 정규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및 차별성을 지닌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제공
• 체계적인 수학 영재교육 프로그램 조직 및 상호 프로그램 간 연계성 구축
• 수학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질 관리를 위한 평가 준거 제공
2. ⌜국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 초·중학교 수학⌟ 수학 영재의 핵심 역량
수학 영재의 핵심 역량 리스트입니다.
핵심 역량 하위요소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직관적 통찰, 창의적 전략, 반성, 재구성 및 재창조
고등 수학적 추론 능력 분석 및 종합, 추리, 논리적 절차 수행, 정당화
융합 및 응용 능력 융·복합, 모델링, 응용
수학적 의사소통 및 협업능력 이해, 표현 및 변환, 협업
정보처리 및 도구 활용 능력 정보처리, 도구의 활용
수학적 태도와 실천 의지력 가치 인식과 수학에 대한 태도, 수학적 태도, 시민 의식과 실천 의지
3. ⌜국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 초·중학교 수학⌟ 프로그램 내용 체계
• 수학 영재교육 프로그램 내용 기준 체계
수학 영재교육 프로그램 내용 기준 체계 리스트입니다.
영역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대영역을 기준으로 하되 ⌜영역간 통합⌟영역을 추가
핵심 개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본적인 핵심 개념
대주제 정규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심화하고 수학 영재를 위한 핵심 역량을 개발하도록 고안된 과제를 포괄할 수 있는 핵심 개념의 하위 범주
수준 I 수준(기본) 내용: 수학적 흥미, 동기 유발,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 및 수학적 태도의 제고를 위한 정규 교육과정의 내용을 심화한 내용
방법: 조작, 관찰, 발견, 추측, 수량화/기호화, (비형식)정당화 활동 및 실생활 활용과 타 분야 응용
II 수준(발전) 내용: 수학적 원리의 이해, 고차원의 창의적 문제해결, 형식적 정당화 활동 등을 위한 도전적 활동이 필요한 내용
방법: 자기주도적 탐구, 발표와 토론
II 수준(확장) 내용: 정규 교육과정의 내용 영역 범위를 초월할 수는 있으며, 해당 주제에 대한 추상적, 형식적 수준의 깊이 있는 수학적 활동 및 수학 문제 제기 등의 수학적 경험이 필요한 내용
방법: 장기 프로젝트 형식의 수학적 원리에 기초한 산출물, 융합적 결과를 산출하기 위한 협력적 활동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적용하거나 새로운 과제에 대한 도전하는 자율 연구
• 주제별 수준의 상세화
- 기본, 발전, 확장의 단계로 구성된 수준 I, 수준 II, 수준 III을 내용면, 과정면, 태도면으로 각각 상세화
- 수준 I은 정규 교육과정 내용에 대한 심화를 의미
- 수준 II는 기본 수준 내용에 대한 발전을 의미
- 수준 III은 기본 수준과 발전 수준을 바탕으로 하되, 보다 우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규 교육과정의 범위와 한계를 넘어서는 내용과 방법을 포함
주제별 수준의 상세화 리스트입니다.
구분 I 수준(기본) II 수준(발전) III 수준(확장)


I-1-1. 정규교육과정의 기본적인 심화 내용
I-1-2. 표준적인 난이도 및 복잡도
II-1-1. 도전적인 문제나 과제의 해결을 포함
II-1-2. 난이도 및 복잡도의 향상
III-1-1. 내용 영역의 한계를 초월하거나 새로운 문제나 과제의 창의적인 개발을 포함
III-1-2. 난이도 및 복잡도는 자율적 선택을 허용




I-2-1. 교사의 안내와 지도에 따른 수행
I-2.2. 조작, 관찰, 발견, 추측, 수량화/기호화, 비형식적 정당화 활동 등의 기본적인 탐구 학습 및 활동
II-2-1. 교사의 안내보다는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탐구 비중을 향상
II-2-2. 수학적 원리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 창의적 문제 해결, 형식적 정당화
III-2-1. 학습자 위주의 자기주도적 탐구 강화, 발표와 토론, 장기 과제 수행, 자율 연구
III-2-2. 수학적 원리의 이해를 바탕으로 창의·융합적 접근, 엄밀한 수학적 증명


I-3-1. 실생활 활용, 타 분야 응용, 조작 활동의 흥미와 동기 유발
I-3-2.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 및 수학적 태도의 제고
II-3-1. 주제별 심화된 호기심/도전으로 확장
II-3-2. 수학적 태도와 실행 의지 강화
III-3-1. 깊이 있는 수학 및 새로운 통합 영역에 대한 호기심/도전으로 확장
III-3-2. 후속적인 활동으로 지속하려는 욕구
•학교급별 내용 영역
초등학교급 내용 영역에 따른 수준별 주제보기 중학교급 내용 영역에 따른 수준별 주제보기
4. ⌜국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 초·중학교 수학⌟ 프로그램 개발 절차
수학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각 기관에서 사용하는 체계적인 교육 계획으로 정의하였으며 우리 교육 현장의 실정에는 연간 계획의 형식으로 구체화 됨. 영재교육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연간 계획을 수립하거나 점검할 때 수학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기준을 활용할 수 있음
수학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
• 해당 교육 기관별 특성 확인
- 기관의 지역적·사회적 환경, 학생 수준 및 특성
• 연간 계획 수립 및 점검
- 연간 교육 시수
- 기존 연간 계획서 분석 및 목표 재점검
- 이전 학년(영재교육과정)의 내용과의 중복 배제
- 학년 간 프로그램 연계(2개 학년 이상 운영 기관)
- 내용의 수준 및 영역의 균형
- 단위 프로그램 사이의 연계
- 장단기 운영 프로그램의 배분
다운로드 리스트입니다.
수학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 다운로드
연간 계획 개발 절차별 점검표 다운로드
단위 프로그램 점검표 다운로드
5. ⌜국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 초·중학교 수학⌟ 참고 자료
다운로드 리스트입니다.
초등학교급 영재교육원 연간지도계획 다운로드
초등학교급 영재학급 연간지도계획  다운로드
중학교급 영재교육원 연간지도계획 다운로드
중학교급 영재학급 연간지도계획 다운로드
초등학교급 영재교육원 단위 프로그램: 초등학교 5학년 다운로드
초등학교급 영재학급 단위 프로그램: 초등학교 6학년  다운로드
초등 영재교육원 사례: 초등학교 5학년 다운로드
초등 영재학급 사례: 초등학교 5~6학년 다운로드
중학교급 영재교육원 단위 프로그램: 중학교 2학년 다운로드
중학교급 영재학급 단위 프로그램: 중학교 1학년 다운로드
중등 영재교육원 사례: 중학교 2~3학년 다운로드
참고자료 1. 정규 수학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표 다운로드
참고자료 2. 수학 영재프로그램의 수준별 주제 목록 다운로드
참고자료 3. 자기 평가 예시 다운로드
참고자료 4. 연간 계획 개발 절차별 점검표 다운로드
참고자료 5. 단위 프로그램 점검표 다운로드
참고자료 6. 교수단위 분석양식 다운로드
참고자료 7. 주제별 단위 프로그램에 대한 교수단위 분석(예시) 다운로드
다운로드 리스트입니다.
국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활용 사례자료집(초중수학) 통합본 다운로드
⌜국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 초·중학교 수학⌟ 원문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