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핵심 역량 | 하위요소 |
---|---|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 직관적 통찰, 창의적 전략, 반성, 재구성 및 재창조 |
고등 수학적 추론 능력 | 분석 및 종합, 추리, 논리적 절차 수행, 정당화 |
융합 및 응용 능력 | 융·복합, 모델링, 응용 |
수학적 의사소통 및 협업능력 | 이해, 표현 및 변환, 협업 |
정보처리 및 도구 활용 능력 | 정보처리, 도구의 활용 |
수학적 태도와 실천 의지력 | 가치 인식과 수학에 대한 태도, 수학적 태도, 시민 의식과 실천 의지 |
영역 |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대영역을 기준으로 하되 ⌜영역간 통합⌟영역을 추가 | |
핵심 개념 |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본적인 핵심 개념 | |
대주제 | 정규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심화하고 수학 영재를 위한 핵심 역량을 개발하도록 고안된 과제를 포괄할 수 있는 핵심 개념의 하위 범주 | |
수준 | I 수준(기본) |
내용: 수학적 흥미, 동기 유발,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 및 수학적 태도의 제고를 위한 정규 교육과정의 내용을 심화한 내용 방법: 조작, 관찰, 발견, 추측, 수량화/기호화, (비형식)정당화 활동 및 실생활 활용과 타 분야 응용 |
II 수준(발전) |
내용: 수학적 원리의 이해, 고차원의 창의적 문제해결, 형식적 정당화 활동 등을 위한 도전적 활동이 필요한 내용 방법: 자기주도적 탐구, 발표와 토론 |
|
II 수준(확장) |
내용: 정규 교육과정의 내용 영역 범위를 초월할 수는 있으며, 해당 주제에 대한 추상적, 형식적 수준의 깊이 있는 수학적 활동 및 수학 문제 제기 등의 수학적 경험이 필요한 내용 방법: 장기 프로젝트 형식의 수학적 원리에 기초한 산출물, 융합적 결과를 산출하기 위한 협력적 활동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적용하거나 새로운 과제에 대한 도전하는 자율 연구 |
구분 | I 수준(기본) | II 수준(발전) | III 수준(확장) | |
---|---|---|---|---|
내 용 면 |
I-1-1. 정규교육과정의 기본적인 심화 내용 I-1-2. 표준적인 난이도 및 복잡도 |
II-1-1. 도전적인 문제나 과제의 해결을 포함 II-1-2. 난이도 및 복잡도의 향상 |
III-1-1. 내용 영역의 한계를 초월하거나 새로운 문제나 과제의 창의적인 개발을 포함 III-1-2. 난이도 및 복잡도는 자율적 선택을 허용 |
|
역 량 면 |
과 정 면 |
I-2-1. 교사의 안내와 지도에 따른 수행 I-2.2. 조작, 관찰, 발견, 추측, 수량화/기호화, 비형식적 정당화 활동 등의 기본적인 탐구 학습 및 활동 |
II-2-1. 교사의 안내보다는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탐구 비중을 향상 II-2-2. 수학적 원리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 창의적 문제 해결, 형식적 정당화 |
III-2-1. 학습자 위주의 자기주도적 탐구 강화, 발표와 토론, 장기 과제 수행, 자율 연구 III-2-2. 수학적 원리의 이해를 바탕으로 창의·융합적 접근, 엄밀한 수학적 증명 |
태 도 면 |
I-3-1. 실생활 활용, 타 분야 응용, 조작 활동의 흥미와 동기 유발 I-3-2.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 및 수학적 태도의 제고 |
II-3-1. 주제별 심화된 호기심/도전으로 확장 II-3-2. 수학적 태도와 실행 의지 강화 |
III-3-1. 깊이 있는 수학 및 새로운 통합 영역에 대한 호기심/도전으로 확장 III-3-2. 후속적인 활동으로 지속하려는 욕구 |
수학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 | 다운로드 |
---|---|
연간 계획 개발 절차별 점검표 | 다운로드 |
단위 프로그램 점검표 | 다운로드 |
초등학교급 영재교육원 연간지도계획 | 다운로드 |
---|---|
초등학교급 영재학급 연간지도계획 | 다운로드 |
중학교급 영재교육원 연간지도계획 | 다운로드 |
중학교급 영재학급 연간지도계획 | 다운로드 |
초등학교급 영재교육원 단위 프로그램: 초등학교 5학년 | 다운로드 |
초등학교급 영재학급 단위 프로그램: 초등학교 6학년 | 다운로드 |
초등 영재교육원 사례: 초등학교 5학년 | 다운로드 |
초등 영재학급 사례: 초등학교 5~6학년 | 다운로드 |
중학교급 영재교육원 단위 프로그램: 중학교 2학년 | 다운로드 |
중학교급 영재학급 단위 프로그램: 중학교 1학년 | 다운로드 |
중등 영재교육원 사례: 중학교 2~3학년 | 다운로드 |
참고자료 1. 정규 수학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표 | 다운로드 |
참고자료 2. 수학 영재프로그램의 수준별 주제 목록 | 다운로드 |
참고자료 3. 자기 평가 예시 | 다운로드 |
참고자료 4. 연간 계획 개발 절차별 점검표 | 다운로드 |
참고자료 5. 단위 프로그램 점검표 | 다운로드 |
참고자료 6. 교수단위 분석양식 | 다운로드 |
참고자료 7. 주제별 단위 프로그램에 대한 교수단위 분석(예시) | 다운로드 |
국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활용 사례자료집(초중수학) 통합본 | 다운로드 |
---|---|
⌜국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 초·중학교 수학⌟ 원문 | 다운로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