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1. 국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 배경 및 목적
• 정부는 영재교육진흥법 제정 이후 1, 2, 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을 통해 다양한 측면에서 영재교육의 발전을 꾀하기 위해 영재교육의 체계 구축,
영재교육 수혜자 수 확대, 영재교육 영역의 다양화,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영재교원 양성 등을 통해 영재학생에게 필요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자 함
• 이러한 영재교육의 양적 확대와 함께 프로그램의 질에 대한 제고 또한 강조되어 국가 수준의 최소한의 영재교육 프로그램(교육과정) 및 운영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여 지역과 교사 등의 변인에 따른 프로그램의 수준과 질 차이를 극복하고자 함
• 아울러 국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을 기반으로 영재교육 영역별 표준 교육 과정 개발 및 보급을 확대하여
1) 수요자 중심의 학생 맞춤식 영재교육과정 제공
2) 미래형 영재교육 콘텐츠 개발
3) 영재교육 교수학습 개선
4) 영재교육 프로그램 질 관리 체제 정립
5) 일반교육과의 차별성을 확보하고자 함
• 또한 영재 교육기관 여건 및 특성에 적합한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운영의 환경 조성을 통하여 기관 간 프로그램 연계성 확충 및 체계적인 영재 육성
강화에 기여하고, 각 영재교육 기관에서 기관의 특성 및 여건을 고려한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국가 수준에서의 공통적인
지침과 안내 제공을 목적으로 함
2. 국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 추진 경과
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2013-2017) “국가 표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
-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이나 구성요소들의 효과성 검증을 위한 교수학습방식, 강사진, 교재활용 등 세부 평가 준거 마련
- 대상별(초·중·고), 영역별(수학, 과학, 발명, 인문사회, 예술 등), 수준별 (기초,심화,시사)영재교육과정 모델 개발
제4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2018-2022) “영재교육 프로그램 질적 고도화 및 다양화 ”
-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가이드를 참고하여 영재교육 기관별 영재교육 프로그램 수립
-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연수 실시 및 프로그램 현장 제공 으로 변경
종합계획 리스트입니다.
영역 2014 2015 2016 2017 2018
과학 국가기준(안) 개발 시범적용 전문연수 직무연수
수학 국가기준(안) 개발 시범적용 전문연수
인문사회 12월 국가기준(안)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