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대영역 | 하위영역 | 세부영역 |
---|---|---|
영재를 위한 과학적 소양 | 과학적 개념 (세부개념) |
· 물리 · 화학 · 생명과학 · 지구과학 |
탐구와 실천 | · 문제 발견 및 가설 설정 · 계획 및 수행 · 해석 및 모형화 · 논의 및 예측 |
|
통합화 개념 | · 체제와 상호작용 · 규모와 구조 · 안정성 · 에너지 · 변화의 패턴 |
|
영재를 위한 과학적 능숙함 | 융합적 역량 | · 자연현상의 기술공학적 적용 · 학문적 개념의 통합적 활용 · 과학적 개념의 실생활 응용 · 학습활동을 통한 첨단과학기술의 이해
|
구분 | 과학적 개념 | 세부 개념 | Level 1 초등 3-4학년에 대응 |
Level 2 초등 5-6학년에 대응 |
Level 3 중학교 1-3학년에 대응 |
---|---|---|---|---|---|
![]() |
|||||
※ 각 수준은 학년제에 근거한 것이 아니므로 실제 프로그램 구성에 있어서는 학생들의 능력에 따라 다양한 수준의 설정이 가능 | |||||
물리 | 운동과 에너지 | 힘과 운동 | 힘 | ||
운동 | |||||
에너지 | 일과 에너지 | ||||
에너지의 보존과 전환 | |||||
전기와 자기 | 전기 | 정전기 | |||
전류 | |||||
자기 | 자성 | ||||
자기장 | |||||
빛과 파동 | 빛 | 빛의 근원 | |||
빛의 성질 | |||||
파동 | 파동의 발생 | ||||
파동의 전달 | |||||
화학 | 물질의 구성 | 물질의 구조 | 물체와 물질 | ||
물질의 구성입자 | |||||
물질의 성질 | 물리적 성질 | ||||
화학적 성질 | |||||
물질의 변화 | 물리적 변화 | 물질의 상태 | |||
물질의 상태 변화 | |||||
화학적 변화 | 여러 가지 화학 반응 | ||||
화학 반응의 규칙성 | |||||
생명과학 | 생명 | 형태(발생) | 생물의 특징 | ||
생식과 발생 | |||||
생리 | 생물의 구조와 기능 | ||||
자극과 반응 | |||||
유전 | 유전 | ||||
진화 | |||||
생태계 | 평형 | 생태계 구성 요소 | |||
생태계 평형과 보존 | |||||
생물권 | |||||
적응 | 생물의 다양성 | ||||
생물의 적응 | |||||
인간과 환경 | |||||
지구과학 | 지구의 구성과 변화 | 지권 | 광물과 암석 | ||
지층과 화석 | |||||
지각 변동 | |||||
기권 | 날씨의 변화 | ||||
계절의 변화 | |||||
수권 | 해수의 성질과 순환 | ||||
태양계와 우주 | 태양계 | 태양계의 구성 | |||
지구와 달의 운동 | |||||
별과 우주 | 별의 특성 | ||||
우주의 특성 |
지구과학 프로그램 예시 : 달달함을 달에서 느껴봐 | 다운로드 |
---|---|
지구과학 프로그램 예시 : 달달함을 달에서 느껴봐 원문 | 다운로드 |
물리 프로그램 예시(과학의 본성) | 다운로드 |
화학 프로그램 예시(과학의 본성) | 다운로드 |
지구과학 프로그램 예시(과학의 본성) | 다운로드 |
초등 물리 프로그램: 함께 만들어요! 안전한 스쿨존 | 다운로드 |
중등 물리 프로그램: 활 | 다운로드 |
초등 화학 프로그램: 물의 힘을 느껴보자 –물과 표면장력- | 다운로드 |
중등 화학 프로그램: 생활 속 나만의 주기율표 | 다운로드 |
초등 생명과학 프로그램: 니들이 물맛을 알아? -민물고기 생태탐구- | 다운로드 |
중등 생명과학 프로그램: 증상에 맞는 소화제 찾기 | 다운로드 |
초등 지구과학 프로그램: 지구온난화 그것이 알고 싶다 | 다운로드 |
중등 지구과학 프로그램: 핫 뜨거! | 다운로드 |
※ 국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활용 사례자료집(초중과학) 원문 다운로드 | 다운로드 |
⌜국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 초·중학교 과학⌟ 요소별 분류 기호 | 다운로드 |
---|---|
⌜국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 초·중학교 과학⌟ 원문 | 다운로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