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영재교육

KEDI 영재성 검사도구

수학 영재성

수학 영재성 검사도구는 수학적 사고력, 추론능력, 통찰력을 이용하여 실세계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역량을 측정하는 도구입니다.

예시 문항은 실세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상황을 수학적 모델링하여 해결하는 문항입니다. 검사 대상 학생의 교육과정 범위를 벗어나는 수학적 지식을 요구하지 않으며, 훈련된 학습 경험이 없더라도 문제의 조건이 함의하고 있는 규칙을 추론해내고 가역적으로 사고하거나 대칭성을 활용하는 등의 수학적 문제해결전략을 사용하여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문항을 통해 수학적 유창성, 연역적 추론 능력, 과제집착력 등을 평가 할 수 있습니다.

중1 예시 문항

다음 [규칙]은 M바이러스가 전파되는 과정입니다.

아홉 명이 함께 사는 마을의 어떤 두 명이 동시에 보균자가 되었는데, 한 명은 첫번째 그림에서 ● 표시된 사람이고, 다른 한 명은 누구인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보균자 발생 후 21일째가 되는 날 이 마을 사람 중 다섯 명의 사망자가 발행했습니다.

다른 한 명의 보균자는 누구였는지 첫 번째 그림에 ● 표시하고, 21일째 마을의 감염 상태를 두 번째 그림에 그리시오.
(단, 감염 상황에 따른 각 사람의 상태를 정확하게 표시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