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영재교육

KEDI 창의적 문제해결력 수행 관찰 검사

수행 관찰도구 특징

개요

영역별 탐구과제 및 이슈과제에 대해 실험, 주제토론, 창작 글쓰기, 논술, 발표평가, 산출물 제작 등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과 태도를 관찰 평가하는 도구입니다.

종류

수학, 과학, 인문사회, 정보과학 4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영역별 초등용과 중등용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초등과학 예시문항

깃털을 그림과 같이 45° 기울기로 비스듬하게 잡고, ㉠에 물 1방울, ㉡에 기름 1방울을 각각 떨어뜨려 봅니다.

과학 중등용 예시문항

< 관찰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 물음에 답하기 >

1. 이 깃털을 가지고 있는 새가 물에서 헤엄치면 깃털이 어떻게 될지 유추하여 쓰세요.

2. 이 깃털을 가지고 있는 새가 기름에 유출된 물에서 헤엄치면 어떻게 될지 쓰세요.

3. 기름이 강이나 바다에 유출되면 물속으로 잠수하여 먹이를 찾는 새는 목숨이 위태로워지는데요. 그 이유에 대해 최대한 많이 과학적으로 쓰세요. (예: 체온 조절 측면에서 … 때문이다.)

중등과학 예시문항

준비물 및 학생 활동 지침

[준비물] 개별 답안 제출용 USB 메모리 1개 (※ USB 안에는 문제 파일이 들어 있습니다.)

[학생 활동 지침]

① USB 메모리에 새폴더를 만들고, 폴더 이름을 자신의 수험번호로 설정합니다.

② ‘스크래치’ 또는 ‘엔트리’ 프로그램 중 한 가지를 선택한 후,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과제를 수행합니다.

- ‘스크래치’ 프로그램 문제: 2∼3쪽

- ‘엔트리’ 프로그램 문제: 4∼5쪽

③ 과제를 수행한 후 모든 답안 파일들은 수험번호가 적힌 폴더 안에 저장합니다.

-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정전이나 컴퓨터의 이상 발생 등 예기치 못한 상태에 대비하여 작업 내용을 수시로 USB 메모리에 저장합니다.

④ 컴퓨터의 이상 발생으로 과제를 수행하기 어려울 경우 즉시 손을 들어 감독관의 조치를 받습니다.

스크래치 프로그램 선택 학생용

※ 다음 [프로그램 코드]는 2 이상의 자연수를 입력하면 소수인지 판별하는

프로그램이다.

다음 절차에 따라 수행하시오.

① 바탕화면의 [스크래치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실행시키시오.

② [파일]-[Load from your computer] 메뉴를 사용하여 USB 메모리에

저장된‘스크래치 문제기본’ 파일을 여시오.

③ 주어진 [프로그램 코드]를 그대로 입력하시오.

④ 파일명을 ‘답안1’이라고 저장하시오.

스크래치 프로그램 선택 학생용

엔트리 프로그램 선택 학생용

※ 다음 [프로그램 코드]는 2 이상의 자연수를 입력하면 소수인지 판별하는

프로그램이다.

다음 절차에 따라 수행하시오.

① 바탕화면의 [엔트리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실행시키시오.

② [파일]-[오프라인 작품 불러오기] 메뉴를 사용하여 USB 메모리에

저장된‘엔트리 문제기본’ 파일을 여시오.

③ 주어진 [프로그램 코드]를 그대로 입력하시오.

④ 파일명을 ‘답안1’이라고 저장하시오.

엔트리 프로그램 선택 학생용

스크래치 프로그램 선택 학생용

소수들 중에 첫 번째 소수는 2, 두 번째 소수는 3이다.
어떤 자연수 □을 입력하여 □번째 소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USB 메모리에 ‘답안2’라고 저장하시오.
단, 결과가 1초 이내에 출력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한다.
스크래치 프로그램 선택 학생용

엔트리 프로그램 선택 학생용

소수들 중에 첫 번째 소수는 2, 두 번째 소수는 3이다.
어떤 자연수 □을 입력하여 □번째 소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USB 메모리에 ‘답안2’라고 저장하시오.
단, 결과가 1초 이내에 출력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한다.
엔트리 프로그램 선택 학생용

검사도구 열람 시 주의사항

GED에서 제공하는 선발도구 샘플 문항은 저작권법에 따라 보호를 받습니다.

샘플 문항의 복제는 엄격히 금지되며 GED 홈페이지에서만 열람할 수 있습니다.

샘플 문항을 영리 목적(사교육, 출판)으로 활용하는 사례를 발견한 경우 GED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 사항을 숙지하였으며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