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대주제 | 영역 | 학교급 | 1주제 | 2주제 | 3주제 | 4주제 | 5주제 |
---|---|---|---|---|---|---|---|
체제와 상호 작용 |
물리 기반 |
초등 | 지켜온 천년, 경주 문화재 탐방 체험학습을 떠나요 |
지진파와 안전 – 지진에서 안전하기 |
온(溫)고지신 | 미래의 전기 에너지 | 미래하우스 |
지켜나갈 천년, 내 손으로 만드는 한옥 |
|||||||
중등 | 역학적 평형 시스템의 이해 | 열역학 평형 | 전기와 자기의 상호작용 | 제로하우스 | 자연에서 배우다 | ||
화학 기반 |
초등 | 생활 속 혼합물 | 물의 상태 변화 (물부족 해결하기) |
기체의 이해 (헤론의 분수 만들기) |
중화 반응으로 화가가 되어볼까? 자동차 공학자가 되어볼까? |
화재야, 물렀거라! | |
중등 | 물질의 구조와 물질의 끊임없는 상호작용 |
물질의 특성과 관련된 실험의 개선 | 기체, 고체, 액체 | 중화반응으로 로켓을 쏘아보자! | 전자 주고받기 | ||
생명 과학 기반 |
초등 | 생활 속의 생명과학 | 멀리멀리 씨앗 퍼드리기 | 내가 만드는 생태계 | |||
중등 | 도플갱어 찾아보기 | 세포에서 개체로의 여행 | 바이오스피어 프로젝트 3 | ||||
지구 과학 기반 |
초등 | 지구계의 상호작용 모빌 만들기 | 지질 공원 안내판 만들기 | 기후변화에 적합한 주택 만들기 | 크레이터는 왜? | 우주를 보는 눈 | |
중등 | 대기-해양-생물의 상호작용 | 심층 순환과 지구 온난화 | 암석의 순환 | 판 이동 | 지구의 위성, 달 | ||
규칙과 질서 |
대수 | 초등 | 자연수의 비밀을 찾아서 | 두근두근 수학자와의 만남 | 정보·패턴·
추론과 함께하는 행복한 수학(Math)여행 |
||
중등 | 분할로 알아보는 수학과 예술의 아름다움 |
나만의 3D QR코드 도장 만들기 | 패턴을 알면 백전백승! | ||||
기하 | 초등 | 우리 생활을 바꾸는 포장상자의 전개도 |
수학 중점 도시의 상징 구조물 만들기 | 세상 속 공간, 공간 속 세상! 프랙털 구조물 만들기 |
|||
중등 | 무엇이 (다르게) 보이나요? | 글의 꼴 | 창작 디자인 속 컴퍼스의 마술 | ||||
조합 | 초등 | 나는 테마파크 디자이너 | 알리바바에게 무슨 일이 생겼나? | 나도 빅데이터 전문가 | 패턴 조명 디자인 | ||
중등 | 만나지 않고도 믿을 수 있는 규칙 | 확률로 해결하는 사건 사고 | 메뉴판을 정리하자 | ||||
언어와 인간의 삶 |
언어 | 초등 | 즐거운 말놀이 | 언어와 감정 | 언어와 청소년 문화 | 언어와 인간의 특성 | 매체 특성과 선택 |
중등 | 공감할 수 있는 비유와 속담 | 언어, 세계를 바라보는 힘! | 언어의 기능 | 한글과 인간 권리 | 언어와 사고 | ||
삶의 이해와 환경 |
사회 | 초등 | 행복의 의미 | 행복의 조건 | 자연 환경과 인간 생활 | 산업화·도시화와 삶 | 정보화와 인간 삶의 변화 |
중등 | 행복의 의미 | 행복의 조건 | 자연 환경과 인간 생활 | 산업화·도시화와 삶 | 정보화와 인간 삶의 변화 | ||
리더십 | 초등 | 비전, 꿈을 꾸다 | 철저한 자기관리로 발전하는 나 | 그래, 결심했어! 도전이 반! | 누가 뭐래도 내 생각은 | 정의로운 세상을 위하여 | |
최선을 다해 끝까지! | 우리가 학문을 하는 이유 | Grow up! 대인관계의 힘 | 나말고 너부터 | 1+1=3, 함께하는 공동체 | |||
중등 | 미래를 꿈꾸자 | 내 삶의 주인공은, 바로 나 | 이보게, 도전해봤어? | 역사적 인물이 되어 의사결정을 해보자 |
나는 정의로운 미래의 지도자 | ||
나에게 맡겨봐! | 너의 이름으로 | 사람과 함께 하는 리더 | The Power of “배려” | 브릿지(Bridge) 프로젝트 |
대주제 | 영역 | 학교급 | 담당주제 | 1주제 | 2주제 | 3주제 | 4주제 | 5주제 | |||||
---|---|---|---|---|---|---|---|---|---|---|---|---|---|
에너지와 안정성 |
물리 기반 |
초 | 에너지 | 에너지에 대한 논의 | 에너지의 효율 | 미래사회와 에너지 하베스팅 |
인간과 에너지 – 바이오 에너지 |
에너지 박물관 큐레이터 |
|||||
안정성 | 쌓아라! 제주 밭담 | 굴려라! 롤링 볼 | 견뎌라! 지진 액상화 | - | - | ||||||||
중 | 에너지 | 에너지에 대한 논의 | 열기관의 발전과 에너지 효율 | 에너지의 보존과 전환 | 인간과 에너지 | 에너지 박물관 큐레이터 |
|||||||
안정성 | 인생은 자전거 타기 | 나는 안정적인 자동차를 설계하는 엔지니어 |
직선으로 활공하는 글라이더 만들기 | 하늘을 달리는 드론 조종사, 드론 레이서 | 우주선은 달까지 어떻게 갈까? | ||||||||
화학 기반 |
초 | 에너지 | 단열을 이용한 패시브하우스의 에너지 효율 | 정전에 대비한 패시브하우스의 생활 | 태양에너지를 활용한 패시브하우스의 생활 | 기체 확산을 이용한 패시브하우스의 생활 | - | ||||||
안정성 | Save The Eearth - 대기오염 |
Save The Eearth - 수질오염 |
Save The Eearth - 식량 문제 |
Save The Eearth - 신재생 에너지 |
- | ||||||||
중 | 에너지 | 첫 번째 스톤: 나만의 주머니난로 만들기 |
두 번째 스톤: 나만의 어는점 온도계 만들기 |
세 번째 스톤: Working Gas |
Snapping your fingers! 나만의 열량계 디자인하기 | - | |||||||
안정성 |
에너지 미끄럼틀 | 에너지 엘리베이터 | 에너지 도미노 | 에너지 롤러코스터 | - | ||||||||
생명 과학 기반 |
초 | 에너지 | 시원함을 주는 에너지 | 어둠을 밝히는 에너지 | 태양에너지의 이용과 순환 | 돌, 바람, 그리고 에너지 | - | ||||||
안정성 | 물과 생명 | 선생님, 당뇨병이 왜 위험한가요? | 생태계의 머신러닝 | 안정성을 찾아라 | - | ||||||||
중 | 에너지 | 에너지를 붙잡는 다양한 방법 | 에너지의 사용법 길라잡이 | 에너지 균형과 생태계 | 돌, 바람, 그리고 에너지 |
- | |||||||
안정성 | 신경세포의 안정성 | 신장이 고장나면? | 종다양성과 생태계 안정성 시뮬레이션 |
안정성을 찾아라 | - | ||||||||
지구 과학 기반 |
초 | 에너지 | 썬플러그 프로젝트 | 에너지와 기후변화 | 대기의 안정과 불안정 | 날씨와 우리 생활 | - | ||||||
안정성 | 인류, 문명의 시작 | 시간을 견디는 화석 | 에너지! 넌 어디서 오니? | 물은 셀프? 물은 라이프 | 미래를 밝히는 따뜻한 에너지 | 지구 대기 시뮬레이터 | |||||||
중 | 에너지 | Windy로 알아보는 지구의 에너지 평형 | 국가지질공원과 지구계의 안정성 | 역동하는 지구 (지구 내부 에너지) |
태양에너지 | - | |||||||
안정성 | 과거에서 온 기후변화 메시지 | 단열변화 Ready, 날씨변화 Action | 온실 효과 로그인!, 지구 온난화 로그아웃! |
대륙의 과거를 정복하라! | Mission! 슬기로운 광물 생활! | 지진에 안전한 건물을 만들자 | |||||||
조화와 균형 | 대수 | 초 | 조화와 균형 | 분수와 소수로 나만의 수 설계하기 | 하노이탑을 옮기며 발견하는 단순하면서도 복잡한 규칙의 세계 | 내 몸과 조화를 이루는 균형 잡힌 의자 만들기 | - | - | |||||
과거와 미래를 잇는 마법 - 마방진의 원리를 알고 만들어 보기 | 보드게임에 숨겨진 수학 -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생태보드게임 만들기 프로젝트 |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결합 이진법과 모스부호를 이용한 암호화 도형 만들기 프로젝트 | - | - | |||||||||
중 | 조화와 균형 | 퍼즐의 실수 파헤치기 | 변화의 변변한 수학적 탐구 | 셀 수 없는 자연의 지혜, 무리수 | - | - | |||||||
우리 삶 속에 깊숙이 스며있는 소수의 규칙성을 탐구하고 소수를 이용해 암호통신 해보기 | 우리 삶 속의 다양한 분배를 공평하게 해 보며 분배의 일반적 규칙을 수학적으로 표현해 보기 | 인구변화를 수학적으로 인식하고 조화로운 삶의 태도 정하기 | - | - | |||||||||
기하 | 초 | 조화와 균형 | 통일된 사각형 퍼즐 나라를 꿈꾸며 - 변형 스핑크스 퍼즐 만들기 프로젝트 | 수학을 알면 건물이 보인다- 폴리큐브와 건축물의 만남 | 사통팔달 만인만족 교통체계 만들기 | - | - | ||||||
나만의 기리 타일 디자인 | 택시 기하에서 적절한 공영 주차장의 위치 | 차원이 다른 동화 | - | - | |||||||||
중 | 조화와 균형 | 새로운 다각형 퍼즐의 탄생- 가변정삼각조각퍼즐 만들기 프로젝트 | 트랜스포머 사이클링 폴리 큐브 (TCC) 프로젝트 | 평면 위 세상, 세상 속 평면 | - | - | |||||||
대칭을 품은 리플릿 | 나만의 도시 설계 계획서 작성하기 | 차원 높은 기사, 차원을 다루는 기자 | - | - | |||||||||
조합 | 초 | 조화와 균형 | 통계의 힘으로 해결하기 | 신기한 가능성의 이야기, 확률! | 우리는 확률게임 디자이너 | - | - | ||||||
전략을 바꾼 나만의 게임 만들기 | 수학을 이용하여 남몰래 나의 생각 전하기 | 효율적인 급식시간 제안하기 | - | - | |||||||||
중 | 조화와 균형 | 겐지몸의 디자인 | 오늘의 나는 어제로부터! | 투표에서 역전이 발생하지 않을 경우의 수 | - | - | |||||||
사람의 행동을 예측하기! | 안전하고 정확한 정보의 전달 | 확률과 통계를 통해 승률 예측하기 | - | - | |||||||||
글, 소통, 참여 |
언어 | 초 | 무엇으로 쓸까? | 네 마음과 같은 내 마음 | 글에 비친 내 모습 | 자료, 글쓰기의 보물 창고 | 나와 너의 이야기를 남기는101가지 방법 | ||||||
중 | 장르의 생성과 소멸 | 청중의 마음을 사로잡는 발표 | 민주주의의 기초, 토론과 논증 | 갈등 해결하기 | 성공적인 협상하기 | ||||||||
인간과 공동체 |
사회 | 초 | 인권의 의의 | 인권보장과 헌법 | 경제생활과 금융 | 시장경제와 세계화 | 정의와 사회 불평등 | ||||||
중 | 인권의 의의 | 인권보장과 헌법 | 경제생활과 금융 | 시장경제와 세계화 | 정의와 사회 불평등 | ||||||||
정의적 역량 |
정의적 역량 |
초 |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 통하는 의사소통 | 너와 내가 함께! | 우리는 하나 | - | ||||||
중 | 소중한 나 | 의사소통으로 성장하는 우리 | 너, 나 그리고 우리 | 유토피아를 찾아라 | 인류의 미래를 구하라 |
대주제 | 영역 | 학교급 | 1주제 | 2주제 | 3주제 | 4주제 | 5주제 | 6주제 | ||||||
---|---|---|---|---|---|---|---|---|---|---|---|---|---|---|
규모와 구조 | 물리 | 초 | 인체탐험 신비의 세계 | 눈으로 보는 세상 | 세상의 소리에 귀 기울이기 | 우리는 어떻게 움직일까? | 피부의 세계 | |||||||
중 | X선 | 자외선 | 가시광선 | 적외선 | 전파 | |||||||||
물리 | 초 | 규모와 구조에 대한 논의 | 개인의 안녕: 안전한 등하굣길 | 가정의 안녕: 층간소음 | 사회의 안녕: 미세먼지와 우리 생활 | 지구의 안녕: 쓰레기 섬 | 안녕한 삶을 위하여 | |||||||
중 | 규모와 구조 그리고 안녕(安寧)한 삶 |
개인의 안녕: 전자기파 | 가정의 안녕: 소음으로부터 우리 집을 지켜라 |
가정의 안녕: 소음으로부터 우리 집을 지켜라 | 사회의 안녕: 안녕한 빛 사용 | 안녕(安寧)한 스마트도시 리빙랩 | ||||||||
변화의 패턴 | 물리 | 초 | 학교 앞 제한속력은 왜 30km/h일까 |
초콜릿을 지켜라 | 강력한 자석을 찾아서 | |||||||||
중 | 똑똑똑 떨어지는 물소리의 패턴 | 독수리가 사냥 할 대의 비행궤적 | 바람길이 잡아내는 미세먼지 | |||||||||||
화학 | 초 | ‘신물질의 발견’ 우리는 과학사 큐레이터 |
온도 따라 오르락 내리락 | 결정 디자이너 | CHEMI MUSIC 퍼포먼스 | |||||||||
중 | 어떻게 원하는 색을 표현했을까? |
차를 녹슬게 한 범인은? | 그들의 관계를 밝혀라! | 데이터는 답을 알고 있다. | ||||||||||
생명 과학 | 초 | 변화하는 기후, 생물의 적응과 위기 |
자연의 패턴을 닮은 건축물 | 미세먼지와 우리의 건강 | 균 배양 및 패턴 분석을 활용한 탐구학습 | |||||||||
중 | 생명의 패턴을 읽는 언어, DNA |
세상을 바꾸는 바이러스 | 슈퍼 박테리아의 진화에 대처하는 자세 |
산불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
문제해결과 삶의 향상 | 대수, 기하, 조합 | 초 | 최적의 수리적 해법과 변형 게임이론 |
대한민국 알리기 프로젝트-수학자의 여행 플래너 | 바이러스에 대처하기 위한 모델 활용 수학보고서 | |||||||||
초 | What can tell me that who I am?(내가 누구인지 무엇이 말해줄 수 있는가? |
공정한 통계자료 활용 생활 | 수학의 이름으로 감정을 말하다 |
|||||||||||
중 | 게임이론: 우리생활의 수리적 문제해결 | 수학, 공정한 의사결정의 파트너 | 공동체의 삶을 위한 합리적 선택, 수학자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
|||||||||||
중 | 게임이론: 우리생활의 수리적 문제해결 | 수학, 공정한 의사결정의 파트너 | 공동체의 삶을 위한 합리적 선택, 수학자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
|||||||||||
사회 변화와 공존 | 사회 | 초 | 다양한 문화와 문화변동 | 문화다양성과 다문화사회 | 세계와 평화 | 인구변동과 자원문제 | 지구촌의 미래와 지속가능한 삶 | |||||||
중 | 다양한 문화와 문화변동 | 문화다양성과 다문화사회 | 세계와 평화 | 인구변동과 자원문제 | 지구촌의 미래와 지속가능한 삶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