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영재교육

KEDI 심층면접

면접도구 특징

개요

KEDI 심층면접도구는 창의성, 인성, 태도를 평가하는 창의인성 질문과 영재교육 지원 영역별 학문적성 및 탐구 역량과 관련한 다양한 심층면접 질문으로 구성된 평가도구입니다.

종류

수학, 과학, 인문사회, 정보과학 4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영역별 초등용과 중등용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중등용 인문사회

면접대기실에서 받은 다음의 질문지를 5분 동안 생각한 후, 면접실에 입장합니다.

1. 다음 글에서 A의 행동을 비판하는 사람들이 들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와 옹호하는 사람들이 들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를 각각 제시해 보세요.

A는 유명 방송국의 자연 다큐멘터리 제작자입니다. A가 이끄는 제작진은 촬영을 위해 아프리카의 B 나라의 한 지역에서 야생 사자 무리를 따라다니는 중입니다. 촬영을 진행하면서 제작진은 야생 동물 다큐멘터리 제작의 제1 원칙인 ‘절대 자연에 개입하지 않기’ 를 철저하게 지키고 있습니다. 이는 촬영을 허가한 B 정부의 요청이기도 합니다. 오랫동안 굶주린 사자 무리가 먹이라곤 전혀 없는 곳을 향해 이동할 때나 무리 안에서 서열 싸움이 일어나 늙은 암사자가 처참하게 죽어갈 때도 제작진은 멀리서 그 모습을 묵묵히 지켜보며 촬영하기만 했습니다. 그러던 중 제작진은 사자 무리의 새끼 한 마리가 농부가 던져 둔 고기를 먹고 죽어가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그 지역 농부들은 때때로 가축을 보호하기 위해 독이 든 고기를 던져 놓아 사자 같은 맹수들을 죽게 만듭니다. 우두머리 사자는 전전긍긍했지만 결국 새끼를 버려둔 채 무리를 이끌고 자리를 떠났습니다. 그러나 죽어가는 새끼의 모습에 마음이 아팠던 A는 나머지 제작진에게 먼저 떠나라고 한 뒤, 야생동물 보호 관리국에 연락을 취했습니다. 다큐멘터리 제작의 제1 원칙과 B 정부와의 약속을 어기고 새끼 사자를 구호해 달라는 요청을 한 것입니다. 한참을 기다린 끝에 수의사가 도착한 것을 확인한 A는 그제야 자리를 떠나 촬영 중인 제작진에게 갔습니다. 얼마 뒤 A는 죽어가던 새끼 사자가 적절한 치료를 받고 살아나 동물원에서 잘 지내고 있다는 소식을 우연히 듣게 됩니다. 몇 년 뒤 방영된 다큐멘터리는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A가 촬영 중 새끼 사자 구호에 개입했음이 알려지면서 시청자들 사이에 논란이 일게 되었습니다. 이를 알게 된 B 정부도 A가 당국과의 약속을 어겼다며 불편한 감정을 드러내었습니다.

2. [조건] 에 따라 ‘생명의 가치’라는 말을 넣어 ㉠의 상황을 평가하기 위한 질문을 하나 만들고, 적절한 이유를 들어 질문에 답해 보세요.

[조건]
· 질문은 의문문의 형태로 만들되, 폐쇄형 질문 (‘예, 아니오’ 로 답할 수 있는 질문) 이나 개방형 질문 (‘예, 아니오’ 로 답할 수 없는 질문) 모두 가능하다.
· ㉠ 에 나타난 ‘그 지역 농부들’ 의 행동이 정당화될 수 있는가 여부를 중심으로 질문에 답한다.

검사도구 열람 시 주의사항

GED에서 제공하는 선발도구 샘플 문항은 저작권법에 따라 보호를 받습니다.

샘플 문항의 복제는 엄격히 금지되며 GED 홈페이지에서만 열람할 수 있습니다.

샘플 문항을 영리 목적(사교육, 출판)으로 활용하는 사례를 발견한 경우 GED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 사항을 숙지하였으며 동의합니다.